췌장암 초기증상들 총정리
오늘은 췌장암 초기증상과 췌장에 좋은 음식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췌장은 무엇이고 무슨 일을 하나요?
소화효소분비:탄수화물, 지방, 단백질 분해
인슐린, 글루카콘 분비:혈당조절
췌장은 여러 장이개 둘러싸여 몸 안 쪽 깊숙한 위치에 있는데, 머리 부분은 십이지장과 연결돼 있고, 췌장 꼬리는 비장에 가깝습니다. 췌장은 섭취한 음식물 중 탄수화물, 지방, 단백질을 분해시키는 소화효소를 분비하며 혈당을 조절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ㅅ브니다. 즉 췌장이 하는 일은
음식물 소화를 도와주는 췌장은 혈당을 조절하는 역할 또한 합니다.
초기 진단이 어려운 췌장염 이란?
위암이나 대장암은 경우에 따라 다를 수 있지만, 위장, 대장은 음식물이 지나가는 장기라서, 대장내시경, 위내시경 등으로 조기에 검진이 가능합니다. 반대로 췌장암이 조기 발견이 힘든 이유는 음식물이 지나가지 않아 몸 외부에서 접근하기가 어렵고 게다가 몸 속 깊숙한 곳에 위치하고 있어서 조기에 발견이 어렵습니다.
우리 몸 명치 쪽에 길게 분포한 췌장에 염증이 생겨 췌장염으로 유발되면 명치 쪽부터 등 뒤로 퍼지는 방사 통증을 띄게 됩니다. 즉 한쪽만 아픈 게 아니라 등까지 아프거나 명치를 기준으로 통증이 좌우로 퍼지거나 아래로 퍼지는 통증을 느끼시는 분들은 지체없이 병원에 가시는 걸 꼭 추천드립니다.
몸을 웅크렸을 때, 통증이 사그라들고, 몸을 파면서 등 뒤나 양 옆으로 통증이 느껴지면, 무조건 병원에 가셔서 검사를 받아보시길 바래요. 그 외 흔하게는 구역질, 구토, 발열, 오한도 발생합니다.
췌장염&췌장암 의심되는 증상이란?
어느 날 이상하게 어? 뭐지 .. 이 통증 아프진 않은데 인생에서 처음 느껴보는 통증이 느껴지거나 특별히 한 일이 없는데 몸무게가 확 빠지거나 (6개월 이내 10% 이상 감소 시) 다이어트를 한다면 심하게 운동을 하지 않았는데, 급속도록 감량이 될 때도 의심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황달 증상이 나타날 때, 췌장 머리에 암이 있으면 담도가 막혀서 그렇기 때문에 황달이 오는 경우가 있습니다. 췌장염 및 췌장암이 의심되는 증상 중에 당뇨가 없다가 갑자기 생기는 분들인데요. 암의 먹이 대사체는 포도당으로 포도당을 먹어야 하는데 환자가 당뇨가 아니다? 암세포 스스로 당뇨병을 만들어 내는 전략적인 암도 있습니다.
췌장은 혈당조절 역할을 한다고 했습니다만, 췌장염 및 췌장암에 걸린 경우, 혈당 조절이 원활하지 않음으로 의심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정리】 췌장염 or 췌장암 의심되는 증상
① 아프진 않은데 처음 느껴보는 증상
② 이상하리만큼 몸무게가 확~ 감소
③ 당뇨가 없는데 당뇨가 생겼다
④ 황달 증상이 나타났다.
당이 많이 함유된 음식은 암의 원인이 되기도 하고 췌장에 부담을 줘서 힘들어 할 수 있습니다. 논문에서는 췌장암세포가 과당을 활용해서 증식한다는 데이터가 있을 정도로 과당은 췌장암을 유발할 수 있는 인자로 활용될 수 있다고 하니, 의식하면서 최대한 줄이는 게 좋습니다.
마무리
오늘은 췌장암 초기증상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위 글과 함께 췌장효소에 도움이 되는 영양분과 꿀팀은 아래 글에서 계속해서 확인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췌장효소 소화효소를 췌장을 위해 복용해야 하는 이유?
오늘은 췌장효소가 무엇이고 소화효소가 췌장에 어떤 도움을 주는지 그리고 췌장염 췌장암 등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췌장은 무엇이고 무슨 일을 하나요?소화효소분비:탄수화물, 지
gdnj3132.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