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췌장에 좋은 음식과 췌장에 좋은 영양제을 알아보자!

by 건강에 관심이 많은 흔남 2021. 12. 14.
반응형

오늘은 췌장이 무엇인지 췌장염과 췌장암이 얼마나 무서운지 또 췌장에 좋은 음식과 췌장에 좋은 성분등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하겠습니다. 

췌장에 좋은 음식과 췌장에 좋은 영양제

목차

1. 췌장은 무엇이고, 하는 일은? 

2. 췌장염? 만성췌장염? 췌장암이란?

3. 췌장염, 만성췌장염 증상

4. 췌장에 부담이 많이가고 피해야 하는 식품

5. 췌장을 건강하게 해주는 좋은음식

6. 췌장에 좋은 영양제

1. 췌장은 무엇이고, 하는 일은?

췌장

  • 소화효소 분비 : 탄수화물, 지방, 단백질을 분해
  • 인슐린, 글루카곤 분비 : 혈당조절

췌장은 여러 장기들에 둘러싸여 몸 안쪽 깊숙하게 위치해 있는데, 머리부분은 십이지장과 연결돼 있고, 췌장의 꼬리는 비장에 닿아 있습니다. 췌장은 섭취한 음식물 중 탄수화물, 지방, 단백질을 분해시키는 소화효소를 분비하며, 혈당을 조절하는 인슐린과 글루카곤 등의 호르몬을 분비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2. 췌장염? 만성췌장염? 췌장암이란?

췌장에 부담을 주는 식품과 여러요소들로 인해 췌장세포에서 염증이 발생되면서 소화효소, 인슐린 분비기능에 문제가 생기는게 바로 췌장염으로 예후가 좋지않고 잘 회복되지도 않습니다. 아 췌장염이 유발되는게 바로 췌.장.암 입니다. 꾸준한 관리가 중요한데요. 췌장염의 유병률은 데이터마다 상이하지만, 0.04%~5%(논문마다 상이) 만성췌장염 같은 경우는 보통 췌장의 80%까지 손상돼도 인지를 못해서 췌장이 다 망가지고 나서야 인지를 하고 극심한 통증으로 병원을 내원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만성췌장염의 환자의 5명 중 1명은, 20% 정도는 췌장암으로 진행 그 정도로 췌장염이 발생하면 췌장암으로 그냥 진행하는 거라고 보시면 될 정도로 췌장염이 무서운 거죠. 실제로 2016~2020년까지 심평원에서 발표한 자료를 바탕으로 2016년 35,000명~36,000명이 췌장염 환자였고, 2020년에는 39,800명까지 대략 15% 정도가 증가했고 지금도 꾸준히 췌장염 환자가 늘고 있는 추세입니다. 그 외 스트레스나 인스턴트 음식, 흡연, 음주 등 채소를 자주 먹지 않는 식사패턴이 췌장염의 원인이 되며 대략 30~60대 사이 여성보다 남성이 훨씬 더 많이 발생한다는 걸 알 수 있습니다. 만성췌장염 또한 2016년 12,000명 2020년 들어서는 16,000명으로 꾸준히 증가하고 있습니다. 

 

3. 췌장염, 만성췌장염 증상

췌장염 증상

명치 쪽에 길게 분포한 췌장이 염증이 생겨 췌장염으로 유발되었을 경우, 췌장염을 앓고 있는 환자들의 통상적인 통증은 명치 쪽부터 등 뒤로 퍼지는 방사 통증을 띄게 됩니다. 즉 한쪽만 아픈 게 아니고 등까지 아프거나, 명치를 기준으로 좌우로 퍼지는 통증, 아래로 퍼지는 통증을 느끼시는 분들은 병원에 꼭 가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또 특징적으로 췌장염을 앓고 있는 환자들은 웅크리면 통증이 줄어드는 양상을 보여줍니다. 만약 웅크렸을 때 나아졌다가 피면서 등 뒤나 양옆으로 아픈 통증이 발생되면 무조건 병원에 가셔서 검사를 받아보세요. 흔하게는 구역, 구토, 발열, 오한도 발생되며 염증이 생겼으니 당연한 거고, 오심 구토와 열이 동반되면 병원으로 바로 가야 하는 신호로서, 열이 되게 중요한 포인트입니다. 갑작스레 급성 췌장염이 발생되면 빈맥 ( 두근두근 거리는 증상 )과 함께 혈압이 떨어져 어지러움을 동반합니다. 아주 심하면 저혈압 쇼크까지 오게 된다고 합니다. 

 

만성췌장염 증상

만성적인 췌장염의 증상들은, 급성 췌장염 증상 + 만성적인 소화불량으로 췌장이 망가졌으니 소화효소가 나오지 않아 소화불량이 나타나게 되고 당조절 문제로 체중이 확 빠지게 됩니다. 그러면서 황달도 흔하게 발생할 수 있습니다. 


4. 췌장에 부담이 많이 가고 피해야 하는 5가지 식품

① 술

술에 있는 알코올이 직접적으로 가장 흔한 급성만성췌장염에 원인이 됩니다. 알콜에 의한 독성으로 거의 확실한 췌장염을 유발하는 인자인데, 알콜이 우리 몸으로 들어오면 췌장에서 효소가 많이 분비되고 소비하게 됩니다. 췌장을 망가뜨리는 가장 큰 원인은 바로 술 

 

② 감자튀김

탄수화물기름이 많이 들어가 있어서 췌장을 망가뜨리는 주원인으로 뽑히는 식품으로 선정되었습니다. 

 

③ 고기류 - 포화지방이 많이 들어가 있는 고기류

췌장염을 일으키는 이유는 두 가지로, 첫 번째로는 붉은 고기류에는 포화지방이 많아 췌장에 많은 부담을 주며, 췌장염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두 번째로는 지방을 소화하기 위해 췌장에서 췌장효소를 많이 분비하는데, 여기서 역류하게 되면서 효소가 췌장 세포를 손상시키게 되어 췌장염을 일으키게 되는 겁니다. 

 

식약처에서 발간한 외식 영양정보를 토대로 고기류 중에서 포화지방이 가장 높은 음식을 알려드리겠습니다. 

  • 돼지갈비구이 포화지방(22g) 350g당
  • 소곱창구이 포화지방(21g)
  • 떡갈비 포화지방(20g) 250g당

 

④ 과당 - 과일에 많이 들어가 있는 당성분 중 하나

과당은 최종당화산물이라는 당 독소로 가장 변이가 많이 되면서 성인병을 유발하고 우리 몸 장기 조직에 붙어가지고 염증 및 손상을 유발합니다. 암의 원인이 되기도 하고 장기 손상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당이 많이 들어가 있는 음식을 자주 먹으면 췌장에 부담이 가고 힘들어 할 수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당이  많이 들어가 있는 게

  • 에너지 드링크
  • 커피
  • 주스
  • 탄산음료

논문에서는 췌장암 세포가 과당을 활용해서 증식한다는 데이터가 있을 정도로 과당은 췌장암을 유발할 수 있는 인자로 활용될 수 있다고 하니, 의식하면서 최대한 줄이는 게 좋습니다. 

 

⑤ 개인마다 다르지만, 드셨을 때 알레르기가 발생하는 식품들

개개인마다 다르지만, 급성 췌장염을 유발했던 알레르기로 작동되는 이런 식품들이 염증반응을 유발된 염증이 췌장염을 유발했다는 논문이 있습니다. 대표적인 식품으로는 

  • 겨자
  • 우유
  • 계란
  • 바나나
  • 생선

그럼 대체 뭘 먹으란 말이냐 하루아침에 그게 되냐 하실 텐데요. 제가 말씀드리고 싶은 건 무조건 먹지 말라는 게 아니라 줄이면 좋다는 거 명심하시길 바랍니다. 반대로 췌장을 건강하게 해주는 음식에 대해서도 알아볼게요


5. 췌장을 건강하게 해주는 좋은 음식과 습관

항염증, 항산화 등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하고 식이섬유가 풍부한 식단이 췌장에 부담을 주지 않기에 췌장염을 유발하지 않고 췌장암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 올리브유
  • 견과류
  • 녹황색 야채
  • 생선 

췌장을 건강하게 해주는 습관으로는 소식, 소식을 해야 췌장에 부담이 덜 가해지고, 췌장에서 적당량만 효소가 나오게 되지요 만약,  과식을 했다가 조금 먹고, 저녁에 폭식하는 것과 같이 이러한 습관은 췌장을 망가뜨리고 혹사시키는 패턴이라는 걸 알아두시면 좋을 듯합니다. 전문가들은 고지방, 고열량 식품을 줄이면서 비만과 성인병을 예방하는 게 췌장을 혹사시키지 않고 췌장암을 예방하는 지름길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금연하세요. 만성췌장염 환자의 4분의 1 정도가 흡연으로 발생했다는 데이터가 있다고 최근에 알려졌기 때문에 어렵겠지만, 흡연자라면 꾸준한 시도로 꼭 금연에 성공하시길 바랍니다.  마무리로 췌장에 도움이 되는 영양제 및 성분을 끝으로 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6. 췌장에 좋은 영양제 및 성분

① 소화효소

소화효소를 꾸준히 공급하여 췌장의 일을 덜하게 만들어 부담을 줄여주는 게 췌장염 발생을 예방하고, 췌장암 유발을 막을 수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발효효소가 있는데요. 대표적인 효능으로는 ①염증질환 개선, ②소화기능 향상으로 우리 몸이 감염되었을 때 면역체계는 항체와 혈류를 증가시켜서 치료를 하는데, 일정 시기가 지나도 염증이 없어지지 않으면 면역체계가 무너져 만성염증 질환을 유발합니다. 발효음식 및 효소를 꾸준히 섭취할 경우 만성염증을 관여하는 면역세포의 활동을 억제한다는 것이 밝혀졌습니다. (출처- 미국 뉴욕대 학교 의대 / 미국 의학매체 헬스라인)

 

발효효소의 경우 소화기능을 향상하는데요. 발효과정에서 음식 자체에 들어 있는 효소가 증가하고 활성화되어 소화효소를 도와주니 귀중한 소화효소가 쓸데없이 소비되는 것을 막아주며, 비위의 기능을 도와 소화흡수를 촉진하고 나아가서 항산화, 면역기능 향상에도 효능이 있습니다. 

 

② 글루타민 섭취

췌장 염증이 치료될 수 있도록 췌장 세포의 점막 세포나 정상적으로 수복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③ 항염증 성분인 커큐민 , 오메가 3

 

④ 비타민 K2

칼슘의 대사가 잘 안되면, 칼슘 독성으로 인해서 췌장염이 유발되기도 하는데 그걸 개선하기 위함입니다. 그 외 마그네슘을 섭취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췌장건강에 좋은 성분에 알아보았습니다.  특히 소화효소가 췌장에 부담을 덜어, 췌장염과 췌장암을 예방할 수 있는데요. 효소에도 효소와 발효효소가 있고, 가짜효소와 진짜효소가 있습니다. 위 글과 함께 도움이 될 만한 글이 있으니 확인해 보시길 바랍니다. 끝까지 읽어주셔서 대단히 감사합니다. 


https://gdnj3132.tistory.com/13

 

효소식품 발효효소 다른이유, 차이점

발효와 효소를 같은 뜻으로 생각하시는 분들이 꽤 많은 것 같습니다. 하지만 전혀 다른 별개의 개념이며 이 차이는 매우 중요하여 포스팅하게 되었습니다. 오늘은 효소와 발효가 다른 이유와 차

gdnj3132.tistory.com

https://gdnj3132.tistory.com/14

 

발효식품효능 발효효소종류 진짜효소 고르는 방법

오늘은 발효효소 종류 및 진짜 효소를 고르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그전에 【효소식품 발효효소 다른 이유, 차이점】 을 먼저 보고 오시는 게 이해가 좀 더 빨리 될 것으로 생각

gdnj3132.tistory.com

https://gdnj3132.tistory.com/12

 

LDL 콜레스테롤 낮추는 영양제 건강식품 고르는 법

LDL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으면 안 좋다는 말은 건강진단을 통해 많이 들어보셨을 거예요. 오늘은 LDL 콜레스테롤은 무엇인지 수치가 높으면 우리 몸에 어떤 반응을 일으키는지 왜 안 좋은지 콜레

gdnj3132.tistory.com

 

반응형

댓글